산업과 기술의 연결고리, 표준인증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성황리 종료
2025년 5월 29일부터 31일까지 한국생산성본부 본사에서 열린 사단법인 표준인증안전학회 (회장 문승빈) 춘계 학술대회가 약 1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표준과 인증, 안전 분야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장으로, 학계와 산업계 및 정책 분야의 활발한 교류가 이뤄졌습니다.
올해 춘계학술대회에는 총 70여 편의 논문이 접수되어 다양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으며, 기조 강연, 튜토리얼 강좌, 특별 세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습니다.
기조연설에서는 윤승환 연구사(국가기술표준원)가 ‘국가 표준 기술 개발 및 보급(R&D) 사업 현황 및 중점 추진 방향’을, 채균식 센터장(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가참조표준센터)이 ‘국가 참조 표준 체계와 현황’을 발표하며 정부 정책과 연구 현장의 접점을 공유했습니다.
튜토리얼 강좌에서는 ‘ISO/IEC Directives Part I’에 기반한 국제 표준 기술 작업 절차와 ISO TMB 활동이 소개되어 실무자들의 표준화 실무 이해를 돕는 시간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AI, 로봇, 의료기기, 참조 표준, 소비자 보호 등 11개 특별 세션은 미래 산업과 밀접한 분야의 이슈를 중심으로 열띤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으며, 이 자리에는 연구자, 기업 실무자, 정책 담당자들이 대거 참석해 표준과 안전의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눴습니다.
문승빈 학회장은 “금번 춘계학술대회는 단순한 발표를 넘어 분야 간 소통의 장으로 의미 있는 시간이었으며, 총 175명의 참여는 학문적 · 산업적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방증”이라며, 향후에도 국내외 표준화 생태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류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5년 추계 학술대회는 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3일간 제주대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지난 2024년 추계 학술대회에서는 121개의 논문 발표와 250여 명의 참가자가 함께해 큰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추계 학술대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